로고

신증후군출혈열(Hemorrhagic Fever with renal Syndrome)

신증후군출혈열(유행성출혈열)은 고열, 혈소판 감소증, 신부전 등을 특징으로 하는 급성 열성질환으로 Bunyaviridae과의 Hantavirus 속에 포함되는 여러 종의 바이러스에 의한 설치류 매개 인수공통감염병입니다.

신증후군출혈열은 어떻게 전파되나요?

바이러스가 포함된 설치류의 배설물이 에어로졸의 형태로 호흡기를 통해 유입되어 발생하거나 드물게 설치류에게 물린 상처를 통해 전염됩니다.

증후군출혈열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잠복기는 9~35일(평균 약 2~3주)이며 갑작스러운 발열, 출혈경향, 요통, 신부전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신증후군출혈열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치료를 위한 특이요법은 없고 임상경과 시기별로 적절한 보조요법(혈압상승제 투여, 수액요법, 알부민 정맥주사 그리고 신부전 발생 시 투석 치료 등)을 실시하며, 치료에 앞서 출혈이나 쇼크의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해 절대 안정이 필요합니다.

신증후군출혈열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신증후군출혈열 위험지역에서 야외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신증후군출혈열 예방접종을 통해 신증후군출혈열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접종대상
19세 이상의 성인으로 다음의 대상자 중 위험요인 및 접종환경 등을 고려하여 제한적으로 접종 권장 
- 군인 및 농부 등 직업적으로 신증후군출혈열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이 높은 집단 
- 신증후군출혈열 바이러스를 다루거나 쥐 실험을 하는 실험실 요원 - 야외활동이 빈번한 사람 등 개별적 노출 위험이 크다고 판단되는 자 
• 접종시기
1개월 간격으로 2회 기초접종하고 12개월 뒤에 1회 추가접종 (즉, 0, 1, 13개월 일정으로 3회에 걸쳐 접종)